덕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사범대학
원광대학교 사범대학은 1946년 원광대학교 개교 이래 학과 차원에서 교직과정을 운영하다가, 1971년 종합대학으로 승격되면서 단과대학 체계를 갖춘 교사양성기관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인간에 대한 사랑을 알고 실천하는 교사, 도덕적인 인간상을 실천하는 교사, 건전한 가치관과 판단력, 창의력을 지닌 유능한 교사, 국가와 사회를 위해 봉사하는 교사를 교육목표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범대학은 11개 학과(교육학과, 국어교육과, 영어교육과, 수학교육과, 역사교육과, 한문교육과, 일어교육과, 가정교육과, 체육교육과, 중등특수교육과, 유아교육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재학생은 약 1,246명에 이릅니다.
교원양성기관인 사범대학은 지난 50여년 동안 약 12,500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졸업생들은 전국 각지에서 중등학교, 특수학교, 유치원, 교육전문직, 교육행정직, 대학교수로 활동하며 소명을 다하고 있습니다. 졸업생들은 교육 분야 이외에도 정부 기관, 신문방송, 경제, 국방, 문화, 창업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사범대학 구성원들은 우수한 교사,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전 구성원이 한마음으로 노력해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중등교사 임용고사 합격자가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취업률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평생지도교수제, 봉황 진취 멘토링 등으로 조기에 진로를 설정하며, 취업 준비 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최신식 시설을 갖춘 임용고시실, 전공별 교과외수업 및 임용특강 등을 통하여 임용고사 준비를 지원하며, 봉황 교육실습전 프로그램은 교생실습 전학기에 학생들이 실습교에 나가 현장역량을 익힐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덕성훈련, 교육봉사 활동 등은 예비교사의 품성을 함양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최근 인구 구성의 변화, 4차 산업혁명 등으로 교육계에서도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원광대학교 사범대학에서는 전문성과 현장역량을 겸비한 교육자, 덕성을 실천하고 시대 정신에 부응하는 인재를 길러 내고자 전 구성원은 오늘도 최선의 노력과 정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나은 성과를 위하여 우리 사범대학 구성원들의 노력은 계속될 것입니다. 이러한 성과가 한국 교육 발전은 물론 세계 인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성원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9.1
원광대학교 사범대학장 김창호